경기도 귀농귀촌지원센터

상상하던 모든 꿈이 현실이 되는 곳!

귀촌 후 곤충사육 및 농촌체험 운영사업 지원문의

2024-04-13
안녕하세요. 저는 귀촌을 하고자 엊그제 이천 농촌마을로 이사를 하였습니다. 
어제 전입신고만 하였고 현재 양봉 등, 곤충사육과 농촌체험교육 사업을 운영하고자 구상 중입니다.
혹시 양봉이나 농촌체험사업과 관련된 지원정책이나 지원사업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40세가 넘어, 청년 귀농지원은 받을 수가 없더군요. 그리고 양봉이나 농촌체험사업 관련해서는 정보를 찾기가 어려워 따로 여쭙니다. 

참고로, 저는 40대 초반이고, 전에는 서울에 거주하며, 6년전부터 도시텃밭과 식물을 주제로 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해, 공공기관(경기문화재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경기꿈의학교 등)의 공모사업 지원금을 통해 체험교육 사업을 운영해왔습니다. 양봉의 경험도 있고 도시양봉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한 바가 있습니다.   

저의 경험과 계획에 맞게, 귀농을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한가지 더 여쭈면, 제가 상담 받은 내용을 저의 귀농 아카이빙 페이지에 공유해도 될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경기도귀농귀촌지원센터

2024-04-18 09:41:26

안녕하세요 경기도귀농귀촌지원센터입니다. 선생님께서 문의주신 양봉이나 농촌체험사업과 관련한 특화사업지원은 별도로 마련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현상황에서는, 농업창업자금 지원사업으로 연계할 수가 있습니다. 지원조건은 농식품 제조ㆍ가공시설은 본인의 자가(自家) 생산 농산물의 부가가치 제고를 위한 경우로써, 영농기반, 농식품 제조ㆍ가공시설 신축(수리) 또는 구입하는 경우입니다. 특히 선생님의 경우, 경종분야로서 (수도작, 채소, 화훼, 과수, 특작, 복합영농 등) 으로 접목할 수 있을듯합니다만 개별 시군의 해석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발생할수 있습니다. 농업창업자금은 이천시를 포함한 주요귀농귀촌지역 15개 시군에서 상하반기 2회에 접수를 받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시군의 농업기술센터(이천시농업기술센터) 및 지역농협에 문의하시면 보다 더 좋을 듯합니다. 덧붙여서 이번주말(4.19~21)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귀농귀촌박람회가 진행될예정입니다. 경기도를 포함한 전국의 귀농귀촌 유관기관이 참가하는 행사이며, 저희 경기도귀농귀촌지원센터에서도 부스를 개설하며 홍보 및 전문멘토분의 상담을 도와드릴 예정입니다. 시간이 되시면 방문부탁드립니다. 기타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연락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톡
채널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