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귀농귀촌지원센터

상상하던 모든 꿈이 현실이 되는 곳!

[센터] 경기도귀농귀촌지원센터, 신규사업 발굴을 위한 선진사례 학습·간담회 개최

조회수 7
경기도귀농귀촌센터에서는 지난 9월 11일부터 12일까지 1박 2일간 충북 충주와 강원 영월에서 ‘선진사례 학습 및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선진사례 학습은 경기도농수산진흥원 최창수 원장을 비롯해 귀농귀촌지원센터, 농촌재생지원센터, 정책협력관 관계자 등 총 11명이 참석했으며, ▲귀농·귀촌 성공사례 탐방 ▲지역 공동체 기반 교육모델 학습 ▲신규 사업 아이디어 발굴을 중점적으로 진행했습니다.
 
첫날에는 충주시의 ‘작은알자스 레돔’을 방문해 프랑스 출신 이주민이 정착하여 운영 중인 포도농장과 와이너리 사례를 살펴보며, 농산물 가공과 관광을 연계한 귀농 모델을 학습했습니다. 이어 영월군의 ‘삼돌이학교’를 찾아 마을 주민이 직접 운영하는 귀농귀촌 체험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주민 주도의 교육 운영 사례와 지역 공동체 활성화 방안을 공유했습니다. 또한 귀농귀촌지원센터 관계자들과 함께 아이디어 회의를 통해 경기도에 맞는 차별화된 프로그램 방향을 논의했습니다.
 
이번 선진사례 학습은 주민 참여형 귀농·귀촌 교육 운영 방식과 지역 공동체 활성화 사례를 벤치마킹하는 기회가 되었으며, 앞으로도 센터는 도시민의 안정적 정착과 지역소멸 대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상담